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Resource

Resource

Resource

게시판 상세
제목 커피원두 보관방법
작성자 담당자 (ip:)
  • 작성일 2016-09-05 13:17:5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05
평점 0점


커피는 냉동보관이 좋다?



흔히 귀한 커피원두를 선물받게 되면 어떻게 보관을 하는게 좋지? 하는 고민을 다들 한번쯤은 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찬장에 그냥 넣어두자니 금새 상하진 않을까, 그럼 냉장고? 냉동고? 그것도 아니면 지하에 있는 와인셀러에 넣어두는게 좋을까? 아니, 지하 셀러 같은건 요즘 다들 하나씩은 갖고 계시잖아요.





매장에서 일을 하며 남들은 못 느끼는 나만의 즐거움 가운데 하나가 있다면 바로 새로운 커피봉투를 열때 풍겨나오는 신선한 커피향을 맡는 순간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신선한 커피향도 한번 개봉을 하고나면 그 뒤로는 순식간에 사라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커피원두를 어떻게 보관하는게 좋을지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합니다.





커피는 로스팅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서서히 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바로 가스가 빠져나가고(degas) 그 안에 숨겨왔던 커피 본연의 아로마와 맛이 드러나기 시작하는데 로스팅 후 며칠정도가 걸립니다. 그리고 약 2주 후부터는 맛이 점점 빠져나가며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사실 이 과정을 막거나 지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로스팅 후 커피에서 나오는 신선한 맛과 복합적인 향미를 완벽하게 보존하는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가령 포장용기내에 산소를 제거하고 질소를 충전하는 방식도 있지만 자연스럽게 신선한 상태를 대체하긴 어렵습니다. 반대로 원두를 밀봉하지 않고 내놓고 파는 곳이나 이미 갈아놓은 커피를 파는 경우 이미 맛이 대부분 빠져나가 밋밋할 것입니다. 자, 그럼 어떤 것이 원두를 보관하는데 최선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방법





기본 원리부터 설명드리자면 첫째로 원두와 산소가 만나는 것을 최대한 줄이면 좋습니다. 그리고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한 곳이 좋구요. 이건 여느 식품과 비슷하죠? 커피 또한 열에 노출되면 향미를 보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간단하게 도구를 이용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구입당시 포장되어있던 포장지에 그대로 두는 방법.
 모든 커피포장재가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을 제외하고 기능적인 부분을 잘 보아야 하는데 포장재질이 외부의 공기와 완전히 차단될 수 있는 재질인지, 다시 밀봉이 가능한지의 여부 등 외부 산소와의 차단이 가능한지를 우선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외부 공기에 노출이 계속 되어버린다면 커피맛이 빨리 빠져나가기 때문에 오래두고 좋은 상태로 먹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브라이언스커피처럼 밀폐가 되며 원웨이밸브가 부착되어있는 커피포장재는 원두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등의 가스성분은 배출해주면서 외부의 산소는 침입을 차단해주기 때문에 좀 더 좋은 상태로 오래 둘 수 있습니다.





- 밀폐용기
 만약 포장재가 신통치 않다면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우선 원두에 냄새가 베이지 않도록 깨끗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플라스틱이나 유리, 스테인레스 재질 모두 괜찮습니다. 다만 햇빛을 받지 않도록 투명용기의 경우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 원두 보관 전용 용기
 요즘은 원두전용 보관용기가 여럿 디자인 되고 만들어지는데 대부분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스테인레스를 비롯한 여러 불투명 재질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의 가스를 배출하고 산소의 차단을 막는 원웨이밸브나 비슷한 작용을 하는 장치가 부착되구요.






좋지 않은 방법





커피원두가 향미를 보존하는데 있어 방해가 되는 것들을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해봅시다. 우선 물입니다. 커피에 있어 물은 오로지 추출할때만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 전에 습기에 노출되거나 물에 직접 닿게되면 향미를 빠르게 잃게됩니다. 또한 열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직사광선이나 따듯한 곳에 노출되게 되면 커피가 가진 휘발성 향미가 빠른속도로 날아가기 때문에 금새 맛이 밋밋해지게 됩니다. 간혹 원두에서 기름이 베어나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 냉장보관
 원두를 보관하는데 있어서 시원한 곳에 두는 것은 좋지만 냉장고라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첫째로 냉장고에 있던 원두를 꺼내 봉투를 열게되는 순간 온도차로 인해 수분이 원두 표면에 생겨나게 되고 이는 금새 커피맛을 망치게 할 것입니다. 또한 냉장고안의 음식냄새가 원두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도 있습니다.





- 냉동보관
 냉장보관과 같은 이유로 커피맛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냉동보관을 하는 경우라면 한달 넘게 보관해야 할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 이전에 꺼내 마시겠다면 상온에 두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냉동보관의 경우 원웨이밸브가 없는 완벽하게 밀폐된 용기에 넣어 수분이나 냄새가 유입되지 않도록 합니다.

커피를 꺼낼때가 됐다면 상온에서 충분히 해동한 다음 포장재를 열도록 합니다. 만약 차가운 상태에서 그대로 꺼낼 경우 수분이 원두표면에 생겨 품질이 빠르게 하락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